신중불공시 반야심경을 독송하는 이유
지금 우리는 정견[正見], 즉 바로 보지를 못합니다.
우리가 늘 대하는 『반야심경般若心經』을 보십시오.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가 우리 중생이 보는 것은 다 허망 하다고 부정합니다. 육근六根과 육경六境, 육식六識의 모든 것, 즉 우리 중생의 생리적인 눈․귀․코․입․촉각․신근身根등은 원래 있는 것이 아니라 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있지 않다면, 우리가 보는 색色이나, 소리나 형태나 맛이나 감촉도 있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나'라는 주관主觀도 없고 객관적客觀的인 환경도 없다면, 이를 토대로 일어나는 우리의 판단도 있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의 인식認識이나 판단이라는 것은 우리의 주관과 객관이 합合해져서 일어나지 않습니까?
나라는 주관主觀이 있고, 상대인 대상對象이 있어서 판단判斷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야심경』에서는 육근[六根:눈.귀.코.입.몸.뜻], 즉 우리 자신의 근根이나, 외계의 대상이나, 또는 이 둘의 만남으로 일어나는 식[識]은 없다고 누누이 말씀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반야심경』이 전傳하는 그런 소중한 진리眞理를 그때그때 놓쳐 버립니다.
인연생因緣生이라, 인연 따라 생긴것은 인연을 다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인연 따라 생긴 것은 한 순간도 머무름이 없습니다.
몇 억 분의 일초간도 찰나도 머묾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결국은 무상無常입니다.
『반야심경』은 눈에 보이는 존재는 관념적인 존재든 모든 존재가 다 비어 있다는 것을 말씀하신 법문입니다. 그것이 이른바 오온개공五蘊皆空[색.수상행식]입니다. 오온개공이라는 말에 그렇게 심심미묘甚深微妙한 뜻이 감추어져 있는 것입니다. 자기의 육신 또는 관념, 모두가 본래 존새성이 없단 말입니다.
신중불공神衆佛供 모실 때, 깊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반야심경』을 생략해 버립니다. 그러나 신중불공 모실 때는 꼭 『반야심경』불공을 해야 합니다. 그것을 신분神分이라고 합니다. 신중불공이라 하는 이것은 삼마외도三魔外道, 즉 마귀나 나쁜 기운들을 몰아내고, 좋은 선신을 청해서 가피를 받게끔 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삿된 기운들이 있으면 소원을 성취成就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선신善神들의 가피를 얻으려면, 나쁜 신들을 물리쳐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適合한 법문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사람도 바른 견해[正見]를 지니지 못하기 때문에 나쁜 사람이 되는 것처럼, 신神들도 마찬가집니다.
바른 견해를 지니지 못하면 나쁜 신이 됩니다. 천상天上이라고 하면 눈에 보이는 것만 긍정하는 사람들은 그런 것은 없다고 합니다만, 그것은 분명히 존재하는 것입니다. 어디 저 밖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이 정화 되어서, 탐내는 마음과 분노하는 마음, 그리고 어리석은 마음인 삼독심[貪瞋痴]이 차근차근 가벼워지면, 바로 그 자리가 천상입니다.
삼독심三毒心이 무거워질수록 욕계의 아래 차원으로 떨어집니다. 지옥은 그야말로 완전히 닫혀있어서 욕심과 성내는 마음, 그리고 어리석은 마음뿐인 의식을 갖는 존재가 바로 지옥입니다. 그리고 우리 사람보다 훨씬 삼독심이 희박한, 가볍고 맑은 존재가 바로 천상天上입니다.
그것 역시 욕심을 완전히 떠나버리면 색계色界인 것이고, 또 물질의 관념觀念을 떠나버리면, 그대로 무색계입니다. 이러한 욕계欲界와 색계와 무색계無欲界를 떠나야 비로소 참다운 깨달음이 온다는 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아무튼 우리가 신중불공 모실 때 『반야심경』을 외우면 나쁜 신神들은 그냥 물러갑니다. 모든 것이 있다고만 생각하므로, 나도 있고 너도 있습니다.
탐진치貪瞋痴 삼독심三毒心에 가려진 안목으로 모든 것이 있다고 생각하므로, 우리 중생은 나쁜 마음을 품습니다.
그러나 나도 원래 허망한 것이고 너도 허망한 것인데, 좋다는 것도 또한 허망하다고 생각하게 되면 귀신들이 우리를 해롭게 할 수가 없습니다.『반야심경』을 한 번 외우면 그냥 옆에 있는 사람만 듣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잠재의식도 정화淨化되고 우리 주변도 정화됩니다.
요즈음 사람들은 오염汚染이라 하면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 혹은 아황산가스 같은 것만 오염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짙은 오염이 무엇인가 하면, 우리 중생의 나쁜 마음입니다. 탐욕의 마음만 품어도 벌써 그 마음이 우리 분위기를 오염시킵니다. 그 반대로 선량한 사람들은 우리 분위기를 정화시킵니다.
우리 스님네나 불자님들이 선방禪房에서 공부할 때, 공부하는 분들이 누가 악심을 품겠습니까? 따라서 모든 상을 떠나서 오로지 성불하겠다고 하는, 성불을 지향하는 그 마음이 벌써
우주를 정화시키는 것입니다.
임진왜란 때 서산대사는 의병장으로 칼을 들고 나가서 싸웠지만, 진묵대사震默大師 같은 분은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전장엔 한 번도 안 나가신 분입니다. 요즈음 사회 참여를 주장하는 분들에게 진묵대사 같은 분은 아무것도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불법佛法은 그렇게 얕은 것이 아닙니다. 어디에 있다는 사실 혹은 칼을 잡고 안 잡고 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몸소 사회에 참여하느냐 혹은 칼을 들고 나아가 싸우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의 의식이 얼마만큼 정화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중불공을 모실 때에도 『반야심경』을 외우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나쁜 귀신은 못 배겨 냅니다. 무엇인가 있다고 생각하고 집착해서 나쁜 마음이 생기는 것인데, 그런 것이 모두 허망하다고 풀어 버리므로 나쁜 마음도 차근차근 풀어집니다.
나쁜 귀신도 우리와 똑같이 자성은 진여불성眞如佛性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잘못 생각해서 마음이 얽히고 설켜 나쁜 귀신이 된 것뿐입니다. 그러나 그런 귀신들은 이런 몸뚱이가 없습니다. 그런 상태를 유체[流體]라 합니다. 유체는 보다 미세한 몸이기 때문에 말을 잘 알아먹습니다.
자기 몸뚱이가 어떻게, 밥을 얼마를 먹어야 하고 칼로리를 얼마 섭취해야 하고, 이럴 때는 욕심을 내거나 하겠지만, 그런 유체라는 것은 미세한 분자 같은 몸이기 때문에 밥 같은 것이 필요치 않습니다. 따라서 말을 더 잘 알아듣습니다.
그러므로 삿된 아귀라 하더라도 부처님의 법문을 하면우리 사람보다 더 잘 알아먹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쁜 신神들이 있다가도 『반야심경』을 외우면 그냥 “아! 그렇구나.” 합니다.
석가모니釋迦牟尼 같은 분은 거짓말을 절대로 않는 분인데, 그분이 비었다고 했으니까 정말 비었구나 하고 물러갑니다.
악신惡神들이 물러가면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선신善神들은 부처님 법문을 제대로 다 알아듣기 때문에 우리 주변에 모여듭니다. 때문에 신중불공 모실 때는『반야심경』을 꼭 하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주변의 모든 삿된 것을 물리치고 선신善神들의 가호를 받으면서 원력을 세우고 축원을 해야, 훨씬 더 효과적으로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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